물 'Water' 올바른 물 섭취와 필요성 (얼마나 마셔야 하나?)

물 'Water' 올바른 물 섭취와 필요성 (얼마나 마셔야 하나?)

 

 

물은 얼마나 마셔야 할까요? 또 언제 마셔야 할까요? 찬물을 마셔야 할까요? 아니면 뜨거운 물을 마셔야 하나요?

 

물은 인간의 가장 큰 필수 요소중 제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간의 몸이 3/2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인간에게 있어서 물은 정말 중요합니다.

 

인간의 60~70%는 수분입니다. 인간 뇌의 75%, 심장의 86%, 근육의 75%, 혈액의 94%, 심지어 뼈의 22%가 수분입니다. 평소보다 수분이 1~2%만 부족해도 심한 갈증과 고통이 따르고, 5%만 부족하면 혼수상태에 빠집니다. 10%가 줄어들면 심근경색과 심장마비 가능성이 높고, 20% 이상 잃게 되면 생명이 위험합니다.

 

물을 마시는 가장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신진대사를 돕는 게 물의 핵심적 기능입니다.

몸에 흡수된 물은 각 장기와 온몸을 돌면서 신진대사의 핵심 기능을 수행합니다.

 


 

 

물 대신 커피나 음료는 괜찮을까?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인 물 섭취를 어려워하여 커피나, 차 또는 대체 음료로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커피, 홍차, 녹차 같은 카페인 계열 음료는 많이 마시면 마실수록 체내 수분을 빼내는 역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몸속에 있는 수분을 배출합니다.

 

탄산음료나 기타 과일 주스 같은 것 또한 당 때문에 탈수를 같이 동반합니다. 체내의 삼투압 현상에 의하여 몸에서 물이 더 필요하고 더욱더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물은 얼마나 마셔야 할까??

 

WHO에서 권장하는 물의 량은 1.5L ~ 2L입니다.

위는 표준 섭취량이며 몸무게가 많이 나가면 물은 더욱더 많이 마셔주어야 합니다.

 

먹는 음식으로써 0.5L ~ 1L 정도 섭취가 가능하니, 순수 물로써 최소 1L ~ 1.5L는 섭취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물은 어떻게 섭취해주어야 가장 좋을까?

 

물은 매 시간마다 섭취해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처음에는 컵의 반 컵 정도 한 모금 정도로 매시간마다 시작하여서 점차 양을 늘려서 매시간 또는 2~3시간 간격으로 반 컵에서 한 컵 정도 물을 지속적으로 마셔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는 물의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생리적 현상이나 또 피부 탄력을 위하여 물의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물을 마시지 못하였다고 절대 한꺼번에 섭취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물을 한꺼번에 많이 먹는다고 하여서 절대 몸에 득이 되는 건 없으며, 오히려 한꺼번에 마실 경우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하여 두통, 구역질, 현기증, 근육경련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운동 시에는 물은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

 

운동 중에는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물을 섭취를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운동 중에 '목이 마르다'라는 생각이 들면 벌써 우리 몸에서는 탈수 증상이 일어나서 뇌에서 반응하여 물을 섭취하라고 명령 전달을 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갈증 여부와 관계없이 운동 중에서 물을 규칙적으로 조금씩 조금씩 마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또한 격렬한 운동을 할 경우에는 땀으로 수분과 전해질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전해질 음료를 먹어주시면 운동 시 수분 보충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따뜻한 물보다는 찬물로 마셔야 몸에 흡수가 잘 됩니다.

 

물의 섭취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욱더 좋은 내용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